조회 수 : 5482
2010.12.02 (13:11:09)

 

tv.jpg

첨부자료 : http://www.mediagaon.or.kr/jsp/mdata/seminar_view.jsp?bd_seq=6357

 

 

주제 :스마트 TV: 가능성과 한계

요즘의 키워드는 스마트다. 디지털로부터 시작해서 모바일과 통신 산업 전 영역에 걸친 중심 개념이자 화두가 되었다. 소비자들도 능동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고, 이에 발맞추어 미디어 사업자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려 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사업자도 망고도화 작업을 진행중이다. 현재까지의 스마트 TV 관련 보고서들이 분석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범주화 단계에 머물고 있는데, 이 보고서는 지금까지 있었던 스마트 TV에 대한 논의에 기대어 향후 시장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필자 : 조영신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강사

 

1. 서론
기존에 진행된 스마트 TV에 관한 논의를 검토한 후 향후 시장 영향력을 분석한다.

 

2. 스마트 TV의 이해
스마트 TV가 나타나기까지의 배경과 스마트 TV의 구조를 조망하고, 가치 사슬 역동성이 매우 큰 스마트 TV 시장 배경과 시장 지배력을 전망한다.

 

3. 시장 안착 가능성 분석
스마트 TV의 시장 안착 가능성과 그로 인한 수익창출 가능성 분석을 위해 시청행태와 콘텐츠, 수상기 보급 등을 통해 스마트 TV의 방송 시장에서의 위치를 예상하고, 방송 콘텐츠 시장의 수익 구조를 살펴본다.

 

4. 스마트 TV 정책 분석
스마트 TV가 보급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현행 방송법 및 유선 브로드밴드에서 논란이 된 망중립성 논의 측면에서 진단해 본다. 새로운 디바이스의 등장에 걸맞은 새로운 융합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도 알아본다.

 

5. 짧은 결론
이상의 논의를 통해 방송사업자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인지의 여부를 판단하고 향후 각계의 움직임을 전망해 본다.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
13 사막을 건너는 여섯가지 방법 첨부 파일
2011-01-12 4548
Selected [세미나] 스마트 TV 가능성과 한계 첨부 파일
2010-12-02 5482
11 에베레스트의 진실 첨부 파일
2010-10-15 4259
10 망국의 역사, 조선을 읽다 첨부 파일 [1]
2010-09-09 3707
9 운명의 날 - 상, 하 첨부 파일
2010-08-25 5174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