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ga8 Door Bell

AVR Project 조회 수 27608 추천 수 64 2004.08.26 14:24:35


http://www.microsyl.com

초인종

-줄거리
초인종은 간단해 보이나 그렇지 않다!
펄스폭변조로 정현파를 발생시키는 것은 매우 까다롭다,
ATMega8의 발진으로 부터 OC1A를 출력하고 정현파 참조표로 부터 펄스폭이 정의된다.
1.8khz의 저역통과필터는 32khz를 제거하며, 그것의 결과는 순수한 정현파형이다.
나는 다른 음역(옥타브)의 같은 음정(노트)의 정현파를 2개 사용하여 좋은 소리를 실현했다.
당신은 이노래를 이곳에서 들을 수 있다.
감쇄되는 한개의 음정(note)은 또하나의 출력 증폭도 제어용 PWM에 의해서 종료된다.


-특징
많은 틀린 노래를 낼 수 있다.
듣기 좋은 소리

-연속된 음의 파형


-단위 음의 파형


-PDF 포맷의 회로도
http://www.microsyl.com/doorbell/DoorBell.pdf
-노래를 들어보자
http://www.microsyl.com/doorbell/Audio.mp3

-소스 리스트
//**************************************************************************
// AVRDoorBell
// Version 1.0 Fev 2003
// 1.0 -> -First Release
// Sylvain Bissonnette
//**************************************************************************

/*********************************************************/
/*                   I N C L U D E                     */
/*********************************************************/
#include "macros.h"        //마크로 표준 정의를 사용
#include "iom8v.h"         //ATmega8의 표준 정의를 사용

/*********************************************************/
/*                   P R O T O T Y P E                    */
/*********************************************************/
void Delay(int del);       //함수의 입력변수에 대한 앞선정의  
void Timer1_CompA(void);        //타이머 컴패어는 입력변수 없음
void Note(unsigned char N1,unsigned char N2,unsigned char Time);    //음정함수용 변수      
void Song(const unsigned char *Ptr);    //노래함수용 입력변수(멜로디 포인터)
void main(void);         //주함수는 입력 매개변수 없음

/*********************************************************/
/*                   D E F I N E                       */
/*********************************************************/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다음은 음정에 대한 정의들이다 //숫자는 음정 주파수이다.
#define  A2       57     // 220hz                          
#define  A2d      60    // 233hz
#define  B2       64    // 247hz
#define  C2       68    // 262hz
#define  C2d      72    // 277hz
#define  D2       76    // 294hz
#define  D2d      80    // 311hz
#define  E2       85    // 330hz
#define  F2       90    // 349hz
#define  F2d      96    // 370hz
#define  G2       101   // 392hz
#define  G2d      107   // 415hz

#define  A3       114   // 440hz
#define  A3d      120   // 466hz
#define   B3      128   // 494hz
#define  C3       136   // 523hz
#define  C3d      144   // 554hz
#define  D3       152   // 587hz
#define  D3d      160   // 622hz
#define  E3       170   // 659hz
#define  F3       180   // 698hz
#define  F3d      192   // 740hz
#define  G3       202   // 784hz
#define  G3d      214   // 830hz

//다음은 Sustain(음의 뒷부분으로 진폭이 서서히 줄어드는 시간)의 정의이다.
#define  N0       0
#define  T1       1
#define  T2       2
#define  T3       3
#define  T4       4
#define  T5       5
#define  T6       6
#define  T7       7
#define  T8       8
#define  T9       9

/*********************************************************/
/*           C O N S T A N T                     */
/*********************************************************/
// SineTable
// 정현음정의 테이블이며 []안의 숫자는 1차원 배열변수의 갯수이다)
const unsigned char SineTable[256] = {133,136,139,142,
                             145,149,152,155,
                             158,161,164,167,
                             169,172,175,178,
                             181,184,186,189,
                             192,194,197,200,
                             202,205,207,209,
                             212,214,216,218,
                             220,222,224,226,
                             228,230,232,233,
                             235,237,238,240,
                             241,242,243,245,
                             246,247,248,248,
                             249,250,251,251,
                             252,252,252,253,
                             253,253,253,253,
                             253,253,252,252,
                             252,251,251,250,
                             249,248,248,247,
                             246,245,243,242,
                             241,240,238,237,
                             235,233,232,230,
                             228,226,224,222,
                             220,218,216,214,
                             212,209,207,205,
                             202,200,197,194,
                             192,189,186,184,
                             181,178,175,172,
                             169,167,164,161,
                             158,155,152,149,
                             145,142,139,136,
                             133,130,127,124,
                             121,118,115,112,
                             109,105,102,99,
                             96,93,90,87,
                             85,82,79,76,
                             73,70,68,65,
                             62,60,57,54,
                             52,49,47,45,
                             42,40,38,36,
                             34,32,30,28,
                             26,24,22,21,
                             19,17,16,14,
                             13,12,11,9,
                             8,7,6,6,
                             5,4,3,3,
                             2,2,2,1,
                             1,1,1,1,
                             1,1,2,2,
                             2,3,3,4,
                             5,6,6,7,
                             8,9,11,12,
                             13,14,16,17,
                             19,21,22,24,
                             26,28,30,32,
                             34,36,38,40,
                             42,45,47,49,
                             52,54,57,60,
                             62,65,68,70,
                             73,76,79,82,
                             85,87,90,93,
                             96,99,102,105,
                             109,112,115,118,
                             121,124,127,127};

// Gingle Bell 
// 징글벨의 노래(song)는 50개의 음(note)으로 구성된다.                       
const unsigned char Song1[50] = {E2,E3,T3,
                                 E2,E3,T3,
                                 E2,E3,T3,
                                 N0,N0,T3,
                                 E2,E3,T3,
                                 E2,E3,T3,
                                 E2,E3,T3,
                                 N0,N0,T3,
                                 E2,E3,T3,
                                 G2,G3,T3,
                                 C2,C3,T3,
                                 D2,D3,T3,
                                 E2,E3,T3,
                                 N0,N0,N0};

// Happy Birday
// 행복한 생일                       
const unsigned char Song2[75] = {C2,C3,T2,
                                 C2,C3,T2,
                                 D2,D3,T3,
                                 C2,C3,T3,
                                 F2,F3,T3,
                                 E2,E3,T3,
                                 N0,N0,T3,
                                 C2,C3,T2,
                                 C2,C3,T2,
                                 D2,D3,T3,
                                 C2,C3,T3,
                                 G2,G3,T3,
                                 F2,F3,T3,
                                 N0,N0,N0};

// Test3 
// 시험 3             
const unsigned char Song3[10] = {C2,C3,T2,
                                 C2,C3,T2,
                                 N0,N0,N0};

// Test4
// 시험 4              
const unsigned char Song4[10] = {D2,D3,T2,
                                 D2,D3,T2,
                                 N0,N0,N0};

// Test5
// 시험 5              
const unsigned char Song5[10] = {E2,E3,T2,
                                 E2,E3,T2,
                                 N0,N0,N0};

// Test6
// 시험 6              
const unsigned char Song6[10] = {F2,F3,T2,
                                 F2,F3,T2,
                                 N0,N0,N0};

// Test7
// 시험 7              
const unsigned char Song7[10] = {G2,G3,T2,
                                 G2,G3,T2,
                                 N0,N0,N0};

// Test8
// 시험 8              
const unsigned char Song8[10] = {A2,A3,T2,
                                 A2,A3,T2,
                                 N0,N0,N0};



/*********************************************************/
/*           G L O B A L    V A R I A B L E S          */
/*********************************************************/
// 다음은 광역변수의 정의들이다.
unsigned char StepWidth1 = 0x00;
unsigned int LookUpExt1 = 0x00;
unsigned char LookUpAct1;

unsigned char StepWidth2 = 0x00;
unsigned int LookUpExt2 = 0x00;
unsigned char LookUpAct2;

unsigned int Total;

// 다음은 서브루틴(보조함수)들이다.
/*********************************************************/
void Delay(int del)
{
int i,j;

for (j=0;j    {
   for (i=0;i<100;i++);
   WDR();
   }
}

// 이 함수는 타이머 비교출력 A를  위한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 주함수에서 OCR1A에 설정된 음의 주파수 N1과 N2의 출력주파수 함수이다.  
/*********************************************************/
#pragma interrupt_handler Timer1_CompA:7
void Timer1_CompA(void)
{
LookUpExt1 += StepWidth1;
LookUpAct1 = (char)(LookUpExt1 >> 5);

LookUpExt2 += StepWidth2;
LookUpAct2 = (char)(LookUpExt2 >> 5);

Total = (SineTable[LookUpAct1] + SineTable[LookUpAct2])>>2;
OCR1A = Total;
}

// 다음은 음정(note)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단순히 음정 테이블을 읽어서 설정만 한다.
/*********************************************************/
void Note(unsigned char N1,unsigned char N2,unsigned char Time)
// 입력되는 매개변수의 첫번째는 노트1, 두번째는 노트2, 세번째는 노트의 출력시간이다.
{
unsigned char i;

if (N1 != 0)    // N1이 0이 아니면 연주한다
   {
   StepWidth1 = N1;    //첫번째 음쨰
   StepWidth2 = N2;    //두번째쨰 음

   for (i=255;i>1;i--)   //i는 255에서 1까지 하나씩 감소한다.
      {
      Delay(Time);       //세번째 매개변수는 Time으로 설정된다
       OCR1B = i;       //타이머1의 출력비교(OCR) 레지스터에 i를 넣는다.
      }
   }

else        // N1이 0이면 단순히 시간을 지연시킨다.
   {
   for (i=255;i>1;i--) Delay(Time);    //N0가 나타마면 단순히 출력없는 시간만을 처리한다.
   }
}

// 다음은 멜로디를 출력하는 함수이다.
/*********************************************************/
void Song(const unsigned char *Ptr)
{
while (*(Ptr+2) != N0)        //현재 포인터가 가리키는 +2 위치의 데이터가 N0가 아니면 계속연주
     {
     Note(*Ptr,*(Ptr+1),*(Ptr+2));    //한번에 3개의 음정(3개의 화음이 한음을 낸다)을 출력하며
     Ptr = Ptr + 3;                     //따라서 멜로디 포인터는 3개씩 넘어간다.
     }
}

//다음은 주 함수이다.
/*********************************************************/
void main(void)
{
unsigned char i = 0;      //지역변수 i를 0으로 초기화하여 사용시작함

UCSRB = 0x00;  // Disable UART 직렬통신 사용란함
DDRB = 0x0f;   // PB0,1,2,3 as output 포트 B0, B1, B2, B3은 출력으로
PORTD = 0xff;  // 포트 D의 초기 레벨은 모두 1로 (입력으로 사용시)
DDRD = 0x00;  // 포트 D는 모두 입력으로 설정

TIMSK = 0x10;         //타이머 인터럽트 마스크 설정
TCCR1A = 0xa1;       //타이머 제어A 설정
TCCR1B = 0x09;       //타이머 제어B 설정  

WDR();                  //워치독 타이머 서브루틴을 최초로 호출
WDTCR = 0x0e;        // Enable WatchDog at 0.97 sec
SEI();                   // 광역 인터럽트 허가

// 다음은 주함수의 무한반복(Endless loop) 문이다.
while(1)
      {
      WDR();    //워치독 루틴을 반복적으로 처음에 한번씩 호출하여 리셋시킨다.

      // 다음은 입력 핀D에 대한 상태를 읽어서 해당 노래의 테이블을 선택한다.  
      if ((PIND & 0x01) == 0x00) Song(Song1);
      if ((PIND & 0x02) == 0x00) Song(Song2);
      if ((PIND & 0x04) == 0x00) Song(Song3);
      if ((PIND & 0x08) == 0x00) Song(Song4);
      if ((PIND & 0x10) == 0x00) Song(Song5);
      if ((PIND & 0x20) == 0x00) Song(Song6);
      if ((PIND & 0x40) == 0x00) Song(Song7);
      if ((PIND & 0x80) == 0x00) Song(Song8);
      }
}
// 이소스에 대한 질문은 질문답변 게시판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번역자 ipstack@ipstack.co.kr
// 번역일 2004년 7월 12일
// 원저자 http://www.microsy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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